IT 관련 팁/맥OS MacOS

맥북 몬터레이 사용자명 변경 후 발생한 드롭박스 권한 에러

RayShines 2022. 3. 7. 15:23
반응형

새롭게 M1 맥북 프로를 장만하고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기존 맥북의 데이터를 전부 옮겼다. 그런데 마이그레이션을 하면 기존 사용자명이 그대로 마이그레이션된다. 그냥 사용해도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새로운 맥북에 새로운 이름을 붙여주고 싶어서 검색 후 사용자 이름을 변경했다. 

 

그런데 사용자명 변경 이후 드롭박스가 실행되지 않았다. 

 

1. 드롭박스 에러 메시지

Couldn't start Dropbox

This is usually because of permissions error. Errors can also be caused by your home folder being stored on a network share.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드롭박스가 시작되지 않았다. 드롭박스를 삭제하고 다시 깔아보기도 했지만 여전히 실행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advanced reinstall"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해결방법 Advanced Reinstall

 

https://help.dropbox.com/installs-integrations/desktop/advanced-reinstall

 

How to run an advanced reinstall of Dropbox

Learn what to do if you need to run an advanced reinstall of the Dropbox desktop app on your Windows, Mac, or Linux system.

help.dropbox.com

 

위의 링크에 들어가면 절차가 나와 있다.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일단 드롭박스를 종료한다. 

 

2. 드롭박스를 제거한다.

 

3. 맥북을 재시동한다.

 

4. 터미널을 연 뒤 아래의 명령어들을 한 줄씩 넣고 엔터를 쳐서 실행시킨다. 사소한 오타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말고 카피 앤 페이스트 하라고 되어 있다.

 

sudo chown "$USER" "$HOME"
sudo chown -R "$USER" ~/Dropbox
sudo chmod -R u+rw ~/Dropbox
sudo mv ~/.dropbox ~/.Trash/dropbox.old
sudo chmod -N ~
sudo mv /Library/DropboxHelperTools ~/DropboxHelperTools.old

 

5. 드롭박스를 다시 설치한다. 

 

위의 절차를 따르자 드롭박스가 원활하게 작동되었다. 같은 문제가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