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련 팁/구글 애드센스, 서치콘솔

구글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 받기!

RayShines 2022. 3. 17. 20:13
반응형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한다.

1. 블로그 시작 : 2022년 3월 3일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은 진즉부터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근로소득 외에도 아주 작더라도 다른 파이프라인이 뭐가 있을까 생각을 하다가 블로그를 시작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원래 티스토리 계정은 가지고 있었고 일기를 쓰듯이 비공개로 운영하던 블로그가 있긴 했다. 그 블로그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글을 올려볼까 생각도 했었지만, 그냥 새로운 블로그를 하나 열기로 했다. 그래서 2022년 3월 3일에 블로그를 시작했다.

(1)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찾아보니 구글 서치 콘솔에 연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 같았다. 그래서 일단 연동을 했다. 그리고 새 포스팅을 올릴 때마다 "색인 생성 요청"을 했다. 그리고 매일은 아니었지만 2~3일에 한 번 정도 sitemap 메뉴에서 rss와 sitemap.xml을 새로 제출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이것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일단 연동을 했다. 티스토리의 유입 통계와는 사뭇 다른 결과를 보여주어서 뭘 믿어야 할지 혼란스러웠지만 나중에 쓸 일이 있겠지 하면서 일단 그냥 지켜보기로 했다.

2. 애드센스 신청 : 2022년 3월 11일

찾아보니 애드센스 고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애드센스의 기준을 통과하는 것이 어려운 것 같았다. 재수, 삼수를 하는 블로거들도 있다는 걸 보니 냉혹한 구글의 봇의 시험을 통과하는 것이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다. 그리고 대부분 아래의 기준을 맞추라고 하는 것 같았다.

1. 포스팅은 20개 이상
2. 카테고리의 숫자는 너무 많지 않게
3. 포스팅이 하나도 없는 빈 카테고리는 차라리 삭제
4. 한 포스팅은 1000~1500자 이상으로
5. 1일 1포스팅을 원칙으로
6. 이미지 넣는 것을 권장
7. 개인적 감상보다 정보 전달을 위주로
8. 애드센스 신청 이후에는 절대 스킨을 변경하지 말 것

3월 3일에 블로그를 시작했고 18개의 포스팅이 올려진 시점인 3월 11일 오후에 애드센스 신청을 했다. 하루에 2~3개의 포스팅을 올렸고, 글자 수는 사실 따로 세어보진 않았다. 그냥 정보를 최대한 간략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처음에 카테고리는 5개였는데 하나는 텅 비어 있어서 애드센스 신청 전에 그냥 삭제했다.

필요한 경우 이미지를 넣었고, 반드시 필요하진 않더라도 글 전체의 내용을 아우를 수 있는 이미지를 간략하게 아이패드로 그려서 첨부하기도 했다.

3. 구글 SEO에 맞추기

그런데 마구잡이로 글을 올리던 중 검색을 해보니 SEO라는 것이 있었다. 좀 자세히 읽어보니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이 많이 있었다.

(1) 포스팅의 제목이 H1 태그여야 한다! : 2022년 3월 13일

H1, H2, H3... 이런 태그가 있는데 구글 SEO는 H1 태그가 단 하나인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그리고 블로그 제목이 아닌 포스팅의 제목에 H1 태그가 달려 있어야 한다고 했다. 난 오딧세이 스킨을 쓰는데 오딧세이는 포스팅의 제목에는 H2 태그가, 블로그의 제목에 H1 태그가 달려 있다. 그래서 이걸 바꿔야 했다.
그런데 찾아보면 애드센스 신청 후에는 스킨 변경을 하지 말라는 내용이 있었다. 스킨을 바꾸지 말라는 건지 스킨 편집을 하지 말라는지 정확히 알 수 없었지만 편집하는 것 정도는 문제없지 않을까 했다. 그래서 안되면 다음에 한 번 더 신청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HTML 편집기로 들어가서 포스팅 제목을 H1 태그로, 블로그 제목을 H2 태그로 바꾸었다. H2 태그는 여러 개여도 상관 없다는 것 같았다.

(2) 소제목을 이용하여 정돈된 글을 써야 한다! : 2022년 3월 14일 포스팅부터

글에 소제목을 넣는 것을 구글 SEO가 선호한다고 했다. 티스토리의 경우 "제목1"에 자동으로 H2 태그가 달린다고 했다. 그래서 3월 14일부터는 글에 소제목을 넣고, "제목1"을 넣어서 H2 태그를 달았다.

4. 애드센스 승인 : 2022년 3월 16일

3월 11일 오후 3시경에 신청을 하고, 3월 16일 오후 5시에 승인 메일을 받기 전까지 11개의 포스팅을 더 올렸다. 그리고 포스팅이 29개이던 시점에 승인 메일을 받았다. 만 5일 3시간 정도 만에 승인 메일을 받았으니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은 것 같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블로거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