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주식 전망 | 재매수 타이밍은?

RayShines 2022. 6. 3. 00:54
반응형

하락장에서 바닥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매수자보다 매도자가 많으면 장은 하락합니다. 일단 하락장이 시작되면 매수자들은 매수를 망설이게 됩니다. 따라서 질문은 언제 다시 주식을 사야 하는가 하는 것이 됩니다. 특정 가격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매도 물량이 줄어들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이평선을 기준으로 해야 할까요?

 

지금이 바닥인지에 대한 과도한 확신을 갖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며칠 뒤에 더 떨어지는 일이 다반사이니 말입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진입 시점을 판단하려면 매크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의 시장이 안정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다섯 가지 항목입니다. 

 

 

5. CBOE Volatility Index (VIX) 가 안정됐는지 확인합니다.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s CBOE Volatility Index, 줄여서 VIX는 투자자들이 느끼는 불확실성을 계측하는 수치입니다. 투자자들이 더 두려움에 떨수록 수치는 상승합니다. 2022년 초에 VIX는 77% 이상까지 상승했었습니다. 이 정도면 엄청난 수준의 불확실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VIX에 대해서 어떤 판단을 해야 할까요? VIX가 평탄해지는지, 그리고 다시 투자자들의 확신이 늘어나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VIX가 최근 고점에 비해 어느 정도 포지션에 있는지, 그리고 50일 이평선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VIX 지수가 30을 넘으면 불확실성, 리스크, 투자자의 공포로 인해 변동성이 높아졌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VIX 지수가 20 미만일 경우 일반적으로 한층 더 안정적이고 불확실성이 적은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VIX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cboe.com/tradable_products/vix/

 

VIX Index

Risk Premium Yield Over long periods, index options have tended to price in slightly more uncertainty than the market ultimately realizes. Specifically, the expected volatility implied by SPX option prices tends to trade at a premium relative to subsequent

www.cboe.com

 



4. 급락세가 진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tock capitulation은 사전적으로는 조건부 항복 정도의 의미입니다. 즉 투자자들이 희망을 버리고 항복하듯이 주식을 매도해버리는 상황으로 2022년 초에 한 번 발생했었습니다. 올해 2월 Meta는 하룻밤 사이에 25% 하락했습니다, 아마존은 1주일 동안 25% 빠졌고, 넷플릭스는 35% 빠졌습니다. 

 

급락세가 발생하면 그것은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때가 바닥이라면 말이죠. 급락이 끝나면 안정되는 시기가 뒤따릅니다. 이 시기에 주가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 가격을 재매수 결정의 기준점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3. 52주 이평선을 살펴봐야 합니다.

S&P500, 다우 존즈 지수, NASDAQ100 지수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무작위로 20개 정도의 종목을 추리고 그중 몇 종목이 52주 이평선 근처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40% 이상의 종목이 52주 이평선보다 위에 있다면 매수하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닥을 확인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200일 이평선을 볼 수도 있습니다. 무작위로 뽑은 20개 종목 중 20~25%이 200일 이평선보다 위에 있다면 매수할 타이밍을 재도 좋습니다.

 

 

 

2. Put/Call Ratio가 떨어지는지 확인합니다.

풋옵션은 떨어진다에 베팅하는 옵션입니다. 콜옵션은 오른다에 베팅하는 옵션입니다. 어떤 종목의 Put/Call 비율은 해당 종목을 둘러싼 투자심리를 반영합니다. Put/Call 비율이 높다면 투자자들이 현재 불안해하고 두려워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급락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면 목전에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3~5일 간격으로 Put/Call 비율을 추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을 확인하십시오.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Put/Call 비율이 0.75~0.85 정도 되면 주식을 매입하기 위험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추세가 이보다 낮으면 매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애플의 Put/Call Ratio 입니다.

 

https://www.barchart.com/stocks/quotes/AAPL/put-call-ratios

 

AAPL - Apple Stock Put/Call Ratios - Barchart.com

Apple Inc (AAPL) Option Put/Call Volume, Put/Call Open Interest, and Put/Call Ratios to spot long and short option trends.

www.barchart.com

 

아래 이미지는 위 링크의 캡처입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Put/Call OI Ratio가 Put/Call Ratio 입니다. OI는 Open Interest 의 약자로 우리 말로는 미결제 약정입니다. 이는 선물옵션 거래에 있어 장 종료 이후에도 반대매매되거나 결제되지 않고 있는 선물 옵션 계약의 총수를 말합니다. (m)은 월 만기, (w)는 주 만기입니다.

 

애플의 Put/Call Ratio 입니다.

 

 

 

 

1. 저항선을 찾아봐야 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저점에서 진입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틀리죠. 그나마 가능한 것은 상당한 기간 동안 주가를 떠받치고 있던 가격이 어디 즈음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20일 이평선 같은 수치가 좋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주가가 특정 가격까지 떨어지면 투자자들이 다시 몰려들기 때문에 그 가격까지 떨어지지 않는다는 개념에 근거합니다.

 

기억하십시오. 빨리 진입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로 진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투자자들이 지지선을 확인하게 두십시오. 늘 기회는 있습니다. 특히 주가가 52주 최저점에 근처에 있다면 말입니다.

 

 

 

마무리

위의 다섯 가지 항목들이 시장이 안정화되었다고 말해준다면, 개별 종목에 대해서 거래량이나 목표가와 같은 수치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얼마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도 미리 고려해두어야 합니다. 

 

 

출처 : investmentu.com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