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5. 배당소득세 적용(LP인 경우 구분)

RayShines 2022. 3. 8. 14:55
반응형

미국 주식 중 배당주에 투자를 할 때 간과할 수 없는 것이 배당금에 부과되는 세금이다. 미국에서는 배당금에 대해서 15%의 세금을 원천징수하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배당세율인 14%보다 높기 때문에 미국에만 세금을 내게 된다. 그런데 1년 동안 올리는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을 넘으면 종합소득세 부과 대상이 되므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주의를 해야 한다. 

 

1. 배당소득세 계산하기

따라서 나는 스프레드시트에 내가 받게 될 배당금 계산을 할 때 세금 15%가 원청징수된 금액으로 계산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배당수익률이 5%라고 하더라도 세금 15%를 제외하고 나면 4.25%로 낮아지고, 실제로 거래비용을 생각하면 그보다 낮아지기 때문이다. 

 

(1) LP인 경우 달라지는 배당소득세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있다. 기업명 뒤에 LP(limited partner)가 붙은 기업의 경우 배당소득세가 39.6%이다. 그 예가 PSXP이다. 핀비즈에서 PSXP를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기업명의 뒤에 LP가 붙어 있다. 핀비즈 기준 PSXP의 배당수익률은 8.49%에 달하지만 실제로 여기서 세금 39.6%를 제하고 나면, 수익률이 5.13% 정도인 셈이다.  그래서 LP인 경우 세율을 15%가 아니라 39.6%로 적용해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일반 배당주와 LP 구분하여 배당소득세율 적용하기

그러기 위해서 표를 조금 더 수정할 필요가 있었다.

 

 

이전까지는 티커만 표시했으나 기업의 이름을 넣는 열을 새로 만들었다. 티커는 조금이라도 틀리면 구글 파이낸스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변경해도 문제가 없는 셀 값이 필요했다. 그리고 LP인 회사는 회사명 뒤에 " LP" - 한 칸 띄우고 LP - 를 넣기로 했다. 

 

그리고 아래와 이미지처럼 배당금 열을 새로 만들고, 해당 종목으로부터 내가 받게 되는 배당금을 계산한다. 

 

내가 받게 되는 배당금 = 주당 배당금 X 주수 X (1-배당소득세율) 

 

일 것이다.

 

 

=IF(isnumber(search(" lp",B2)), F2*G2*0.604, F2*G2*0.85)

 

이 식은 B2 셀 값 안에 " lp"라는 문자열이 들어있으면 배당소득세 39.6%를 적용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15%를 적용하라는 의미이다.

 

가장 안쪽의 명령어부터 살펴보자. 

 

Search는 B2라는 셀을 검색해서 " lp"가 들어있으면 그 문자열이 몇 번째에서 시작하는지 그 숫자를 출력하라는 명령이다. 만약 없으면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

 

그리고 그 앞의 isnumber는 괄호 안의 값이 숫자이면 true, 아니면 false를 출력하는 함수이다.

 

그리고 제일 앞의 IF는 괄호 안의 값이 true이면 첫 번째(F2*G2*0.604), false 이면 두 번째 값(F2*G2*0.85)을 출력하라는 함수이다. 

 

이것을 모든 셀에 적용해보자.

 

배당소득세 LP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LP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제대로 판단하는지 보기 위해 PSXP LP에서는 LP를 지우고, Apple에는 LP를 추가해보았다. 

 

수령하게 될 배당금이 달라지며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P나 일반 배당주의 배당소득세율이 각자가 조사한 것과 차이가 있다면 비율만 바꿔서 적용하면 된다. 

 

 

 

2. 세후 배당수익률의 중요성

배당금을 100% 내 소득이라고 생각해서는 매우 곤란하다. 15%의 현지 배당소득세는 포트폴리오를 어그러뜨릴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주가가 15% 빠졌다고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물론 배당수익률은 3% 정도 내외일 것이기 때문에 그 중 15%라고 하면 큰 비중이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포트폴리오 사이즈가 커지고 그에 따라 배당금의 규모도 커지면 배당소득세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된다. 이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을 올려두였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세후 배당수익률의 중요성

 

배당주 투자 방법 - 세후 배당수익률의 중요성

배당금에는 세금이 붙는다. 국가마다 다르긴 하지만 미국의 경우 배당금의 15%가 배당소득세이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배당금 14%가 배당소득세이고, 거기에 지방세 1.4%(배당소득세 14%의 10%)가 더

rayshines.tistory.com

 

 

 

 

3. 내 배당수익률 구하기

Dividend.com이나 Finviz 등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배당수익률은 해당 주식을 현재 가격으로 매수했을 때의 세전 배당수익률이다. 하지만 일단 그 종목이 내 포트폴리오에 들어온 이후에는 주식 정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배당수익률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더 중요한 것은 내 평균단가를 기준으로 한 세후 배당수익률이다. 이에 대해서 별도의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2. 내 배당수익률 계산하고 수익률에 따라 색깔 넣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2. 내 배당수익률 계산하고 수익률에 따라 색깔 넣기

주식 투자를 할 때 시세차익을 노리기도 하지만, 근로소득 외의 정기적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경우 개별 종목의 배당수익률과 총배당수익률을

rayshin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