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비디오 협업툴 분야에도 진출할 의지를 밝히며 줌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달간 줌은 $85~110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줌이 바닥에 왔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줌의 최근 실적은 나쁘지 않았으나 줌이 또 한 번 팬데믹의 수혜를 입을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성장 동력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줌에 대한 수요가 폭증했던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제 비디오 컨퍼런스가 트렌드가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줌의 PER은 26.8 정도이며, 매출 대비 주가는 7.7배입니다. 지난 1쿼터 줌은 준수한 매출과 공고한 수익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투자자들은 매출보다 수익성을 더 중요하는 경향이 있는데, 줌은 컨센서스를 뛰어넘는 수익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줌의 소프트웨어는 단순한 컨퍼런스 콜 이상의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줌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원격에 있는 직원들과의 협업을 위해 줌을 이용하면 할수록 줌의 경쟁력은 더 강해질 것입니다. 실제로 1쿼터 실적은 우려보다는 훨씬 좋았습니다.
줌은 이제 비디오 컨퍼런스 말고도 다양한 협업 도구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R&D에 투자하는 비용이 결실을 보게 될 날이 있을 것입니다.
줌이 비디오 협업에 있어 선두 자리를 놓치게 된다면 그 자리를 차지하러 들어올 라이벌들이 많습니다. 애플은 Apple Business Essentials Service와 새로운 협업 도구를 탑재한 최신 iOS와 iPadOS로 비디오 협업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페이스 타임은 줌처럼 링크를 클릭하면 컨퍼런스로 연결되는 형식을 차용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애플은 화이트보드 형태를 갖추고 있는 "Freeform"이라는 협업툴을 개발 중이고 이를 WWDC에서 언급했습니다. 애플의 Freeform은 줌의 Whiteboard에 대한 대응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 줌은 총력을 다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애플 역시 물러설 생각이 없어 보이는 이 경쟁에서 줌은 마켓쉐어를 잃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줌은 애플의 추격을 매우 심각한 위기로 받아들여만 합니다. 애플은 현재 전 세계를 놀라게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혁신적 기업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입니다. 줌과 애플 모두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줌의 주가가 더 오르기 위해서는 마진과 재투자의 균형을 잘 유지해야만 합니다.
애널리스트들의 레이팅은 "Moderate Buy"입니다. 21명의 애널리스트들 중 8명은 buy, 13명은 hold 의견을 냈습니다. 목표가는 $125.84로 현재보다 13% 가량 높습니다. 목표가의 범위는 $90~$190입니다.
출처 : tipranks.com
ARK 인베스트먼트의 캐시 우드가 줌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뉴스입니다.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한 수혜를 톡톡히 입었던 줌은 현재 고점에서 80% 하락한 상태입니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줌의 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았었습니다. 하지만 호시절은 간 것으로 보입니다. 줌은 과거 $500에 가까운 가격에 거래됐었으나 지금은 $100입니다.
ARK 인베스트먼트의 캐시 우드는 80% 하락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녀는 앞으로 4년간 줌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캐시 우드와 그녀의 팀이 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4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지식 노동자(knowledge worker)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를 하는 지식 노동자들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노동자들이 다시 사무실로 돌아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캐시 우드의 생각은 다른 것 같습니다. "우리는 지식 노동자들이 이에 반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은 여전히 재능 있는 직원들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따라서 지식 노동자들은 보다 유연한 근무방식을 고집할 것입니다. 우리의 예상으로는, 전 세계 지식 노동자의 75%가 그와 같은 원격 근무를 선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2021년에는 그 비율이 51%였습니다."
두 번째, 줌의 마켓쉐어는 줄어들지 모르나 시장 전체가 팽창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줌의 마켓쉐어가 2019년 8%에서 2020년에 45%까지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 43%로 살짝 내려앉았습니다." 캐시 우드의 팀은 이야기했습니다.
ARK의 전문가들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줌이 마켓쉐어를 계속 잃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 전체는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기 때문에 마켓쉐어가 감소한다고 해도 줌의 비즈니스는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줌의 사용자는 2.12억 명인데, 이것이 2026년에는 2.91억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세 번째, 유료 사용자의 비율이 늘어날 것입니다.
세 번째 요인은 실제로 줌의 유료 사용자 비율입니다. ARK의 모델에서 사용자의 50%가 매출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2026년까지는 참여자 중 최소 한 명은 유료 사용자가 될 것입니다. 그 비율이 낮게는 20%, 높게는 80% 정도가 될 것입니다."
네 번째, 사용자 당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ARK에 따르면 두 가지 서비스가 관건입니다. 첫 번째는 줌의 비디오 컨서런스와 채팅 서비스입니다. 두 번째는 AI 기반 서비스입니다. "AI 기반 분석툴은 지식 노동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줄 것입니다. 우리의 예상으로는 사용자 당 평균 사용료는 $94 정도, 혹은 줌의 핵심 서비스 비용의 50% 정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ARK가 제시한 목표가는 $700~$2000이라고 합니다.
"ARK가 산출한 줌의 목표가는 2026년 기준 $1,500입니다. 목표가의 레인지는 $700~$2000입니다." 따라서 최악의 시나리오라도 팬데믹 시절의 최고가에 비해 40% 오른 가격이라는 의미입니다.
출처 : thestreet.com
줌에 대한 새로운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줌 ZOOM (ZM) | 주가 전망 | 줌원 Zoom One | 다국어 번역 및 자막 기능 추가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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