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의 수익 구조가 썩 좋지 못하며, 현재 영업 이익이 전혀 없다고 봐야 한다는 뉴스입니다.
스포티파이는 현재 4억 2200만 명의 사용자(MAU, monthly active users)를 보유한 전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스포티파이의 프리미엄 구독자만 해도 1억 8200만 명입니다.
시장의 선도주자인 스포티파이는 여러 매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고한 현금 흐름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교적 예측 가능한 수준의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계속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난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마진율이 매우 낮기(ultrathin) 때문에 순이익을 증가시켜 나갈 여력이 매우 적습니다. 스포티파이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유의미한 순이익의 성장은 현재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포티파이가 주주들에게 이익을 환원할 가능성은, 단기적으로는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시장 또한 스포티파이의 현 상황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스포티파이의 매출은 나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52주 최고점인 $387에서 현재 $99.27까지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스포티파이의 수익 구조가 썩 좋지 않음을 고려한다면 주가가 더 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요새와 같은 서기 경제 상황에서는 말입니다.
스포티파이가 다른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들에 대해 가지는 경쟁력 중 하나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매우 쉽게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론적으로 스포티파이는 기기나 OS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접속이 가능했기 때문에 경쟁자들에 비해서 매우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쉽게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은 스포티파이의 서비스 중 광고를 지원하는 모델들이 더 쉽게 구독자의 저변을 넓혀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동시에 무료 사용자들은 유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스포티파이라는 서비스에 친숙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스포티파이의 MAU는 매우 꾸준하게 매 쿼터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입니다. 유료 사용자의 숫자가 많을수록, 구독자의 저변이 확대될 가능성도 따라서 높아졌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추세가 마지막 보고서 전까지는 지속되었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결과는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2022 Q1에 스포티파이의 프리미엄 구독자는 1.82억으로 15% 성장했습니다. 이는 지난 쿼터의 16%에 비해 감소한 수치이며, 작년의 21%에 비해서는 더 많이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스포티파이의 성장기가 끝나가고 있음에 대한 증거일 수도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러시아에서의 철수로 인해 1500만 명의 구독자가 사라졌다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감안하더라도 구독자의 성장세가 감소하는 추세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오해해서 안될 부분은 스포티파이의 구독자와 매출이 여전히 준수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스포티파이의 구독자들이 라이벌들에게로 옮겨갈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사용자들이 플레이리스트를 구축하고, 친구들과 트랙을 공유하기 시작하면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갈아타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성장한다고 해서 무조건 미래의 순이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스포티파이는 꽤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가장 큰 문제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매우 낮은 마진율(ultrathin)을 보이는 수익구조입니다. 2022 Q1에 스포티파이의 마진율은 25.2%였고, 이는 26.5%에서 감소한 수치입니다. 스포티파이의 비용은 대부분 아티스트와 레코드사에 지불하는 저작권료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이 늘어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매출 총이익은 6억 7100만 유로인데, R&D에 할당되는 비용이 2억 500만 유로, 마케팅에 2억 9600만 유로, 경영진 비용이 1억 3100만 유로로 비용의 총합은 총 6억 7700만 유로이며 매출 총이익보다 비용이 더 큰 상황입니다. 따라서 영억 이익은 -600만 유로입니다.
스포티파이는 1억 3100만 유로의 순이익을 보고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스포티파이가 1억 7500만 유로의 금융 소득을 보고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포티파이는 영업으로 발생시킨 이익이 전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월스트릿의 레이팅은 Moderate Buy 입니다. 13개의 매수, 12개의 중립을 받았습니다. 목표가는 $151.52로 현재보다 52% 가량 상향된 가격입니다.
출처 : tipranks.com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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