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배당주 투자 - 킴벌리 클라크 Kimberly-Clark (KMB), 51년 배당왕, 실적 발표 이후 급등

RayShines 2022. 4. 23. 11:09
반응형

킴벌리 클라크 - 티커 KMB - 는 생활용품, 위생용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우리가 잘 아는 크리넥스나 하기스가 KMB의 제품이다. 그리고 51년 간 배당을 꾸준히 늘려온 역사를 가진 배당왕이기도 하다. 어제 KMB의 주가가 큰 갭을 만들며 8.13%나 상승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KMB에 대한 다른 포스팅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미국 배당주 투자 - 킴벌리 클라크 Kimberly-Clark (KMB), 51년 배당왕, 최근 주가 하락, 매수 적기일까?

 

미국 배당주 투자 - 킴벌리 클라크 Kimberly-Clark (KMB), 51년 배당왕, 최근 주가 하락, 매수 적기일까?

킴벌리 클라크 Kimberly-Clark - 티커 KMB - 는 생활용품 제조 기업이다. 우리가 잘 아는 크리넥스가 KMB의 제품이다. 그리고 KMB는 51년 간 배당을 늘려온 역사를 가진 배당왕이다. 1. 최근 주가 움직임

rayshines.tistory.com

 

 

 

1. 최근 주가 움직임 및 섹터 동향

(1) 최근 주가 움직임

kmb 주가

KMB의 최근 1년 차트이다. 지난번 KMB에 대한 포스팅을 올린 일자가 4월 8일이다. 당시에는 올해 들어 KMB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어 배당수익률이 상승하고 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했었다. 그런데 어제 갑자기 주가가 큰 갭으로 상승하며 +8.13%를 기록했다. 1년 저점과 비교하면 비교했을 때 $117.32에서 $138.51로 18.06% 상승한 것이다. 저점을 만든 것이 3월 14~15일이니 1달 사이에 18% 상승한 것이다. 

 

(2) 섹터 동향

consumer defensive sector

Consumer defensive 섹터의 경우 최근 1년 5.96% 성장했다. 4월 8일 자 포스팅에서는 7.32%였다. 한 달 사이 섹터가 1% 넘게 내려앉았다.

 

Household & Personal Products 섹터

KMB가 속한 Household & Personal Products 서브섹터의 경우 0.97% 성장했다. 4월 8일 자 포스팅에서는 0.09%였었다. 서브섹터는 선방했다고 생각된다. 

 

 

현재 미국이 경기 순환 사이클 중 중기 - Mid Phase - 에 있다고 볼 때, Consumer Defensive, 즉 아래 표에서 Consumer Staples는 -로 라벨링되며 음의 상관관계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섹터이다. 하지만 경기 순환 사이클이 진행하면서는 +, ++로 전환되는 섹터이기 때문에 모니터링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business cycle sector relationship

경기 순환 사이클과 섹터와의 연관성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경기 순환 사이클 Cycle 에 따라 투자하기!

 

배당주 투자 방법 - 경기 순환 사이클 Cycle 에 따라 투자하기!

경기라는 것은 사이클 cycle 을 가지고 순환한다고 한다. 경기는 초기, 중기, 말기, 침체 - Early, Mid, Late, Recession - 의 사이클을 가지고 움직인다는 의미이다. 경기가 한창 좋을 때는 재화의 생산과

rayshines.tistory.com

 

 

 

2. 배당주로서의 가치

(1) 배당 역사 및 전망

kmb dividend history 배당 역사 배당 기록 expected dividend 예상 배당

이미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KMB는 51년 간 배당을 꾸준히 늘려온 경력을 가진 배당왕이다. 금년에도 배당 정책에 변화가 있다는 뉴스는 아직 찾지 못했다. 올해 마지막 배당인 $1.16가 올해 내내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연 배당은 $4.64이며 마지막 종가 $138.51를 기준으로 세전 배당수익률 3.35%, 세후 배당수익률 2.85%이다. 지난 4월 8일 자 포스팅에서는 세후 배당수익률이 3.11%였다. 주가가 $126.69에서 $138.51로 9.33% 상승하며 세후 배당수익률은 3.11%에서 2.85%로 0.26%p 감소했다. 

 

 

올해 발표된 배당귀족 65개 종목의 평균 세전 배당수익률이 2.24%, 즉 세후 배당수익률 1.90%이다. 이 수치를 KMB의 배당수익률을 벤치마크하는 데 쓴다면, KMB의 배당수익률이 나쁘다고만 보기는 어렵다. 

 

아래 링크에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목표 수익률은? 2022년 배당귀족 수익률과 비교!

 

배당주 투자 방법 - 목표 수익률은? 2022년 배당귀족 수익률과 비교!

배당주 투자를 하다 보면 항상 드는 고민은 과연 배당수익률이 얼마 이상이어야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 하는 것이다. 가장 흔히 쓰이는 벤치마크 기준이 인덱스의 수익률이 아닐까 한

rayshines.tistory.com

 

 

(2) 배당 성향

핀비즈 기준으로 83.50%의 배당 성향을 보인다. 이는 TTM(Trailing Twelve Month) 수치로 최근 12개월 간의 자료를 기반으로 계산된 것이다. Dividend.com 기준 배당 성향은 67.42%인데, 이는 올해 초의 배당금이 1년 간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이것을 현재 회계연도의 EPS로 나눈 값이다.

 

이 정도의 배당 성향이면 가장 높은 total return을 보이는 종목들이 보였던 배당 성향이 41% 보다는 훨씬 높긴 하다. 하지만 KMB의 경우에는 51년 배당왕이라는 타이틀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한다. 

 

어느 정도의 배당 성향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은 몇 %가 좋은 것일까? Payout Ratio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은 몇 %가 좋은 것일까? Payout Ratio

배당주에 투자한다면 배당 성향 - Payout Ratio - 은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배당 성향이 적당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기업마다,

rayshines.tistory.com

 

 

 

3. 전망

https://ca.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kimberlyclark-soars-on-strong-1q-sales-upholds-2022-guidance-2675020

 

Kimberly-Clark Soars on Strong 1Q Sales, Upholds 2022 Guidance By Investing.com

Kimberly-Clark Soars on Strong 1Q Sales, Upholds 2022 Guidance

ca.investing.com

어제 KMB가 보인 8.13% 급등에 대한 뉴스이다. 

 

KMB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높게 발표되었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 정도 상승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최고 성적인데, 락다운 이후 생필품을 충분히 보유하려는 개인들로 인한 수요가 높아진 것을 그 원인으로 들고 있다. 하기스는 매출이 7% 상승하여 $51억에 도달했으며, 건강 관련 제품들도 KMB가 소비자가를 6% 인상하며 매출이 10% 상승했다. 

 

이번 1분기 판매실적 호조로 KMB는 올해 건강 관련 제품들의 예상 판매 실적을 더 높여 잡고 있으며, 이전 3~4% 성장에서 4~6% 성장으로 목표치를 높였다. 

 

KMB의 올해 EPS는 $5.6~$6 정도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번 급등으로 인해 PER도 24 정도로 높아졌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인해,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익(profit)은 작년에 비해 감소했다고 했다. 작년에 비해 이익은 $8.04억에서 $6.29억으로 감소했는데, 이는 원재료인 펄프나 폴리머 등의 가격이 올랐고, 유통이나 에너지 등의 비용도 증가하며 추가로 발생한 비용이 $4.7억에 달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올해 동안 아마도 비용은 $12억 정도일 것이고, 작년의 $8.25억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4. 마무리

전망과 관련된 뉴스를 보면 낙관과 비관이 섞여 있다. 매출이 늘어난 것은 분명하지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상승으로 이익(profit)은 오히려 감소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올해 비용이 더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어제 올린 IBM도 매출 증가 발표 이후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국 배당주 투자 - IBM (IBM), 27년 배당귀족의 갑작스런 상승?

 

미국 배당주 투자 - IBM (IBM), 27년 배당귀족의 갑작스런 상승?

IBM은 너무나 유명한 IT 기업이다. 최근 들어서 주가가 조금 빠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는데 어제 갑작스럽게 7.1%나 상승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조금 정리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과거에 올린 IB

rayshines.tistory.com

 

IBM 급등

그리고 IBM은 급등 이후에도 폭락하는 곡선을 그리진 않고 있다. 상승세를 이어갈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이번 KMB도 같은 맥락에서 발생한 급등이다. 금요일에 발생한 일이라 다음 주 월요일에 KMB의 주가가 어떻게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급등으로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저하된 것은 분명한 것 같다. 

 

물론 투자는 개인의 몫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