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브비 Abbvie (ABBV) 는 잘 알려진 미국의 제약 회사이다. 애브비 Abbvie (ABBV)가 개발한 블락바스터인 류마티스 치료제 휴미라(Humira)가 가장 잘 알려진 제품 중 하나이다. 애브비 Abbvie (ABBV)는 50년 간 배당을 늘려온 경력을 가진 배당왕이기도 하다. 그런데 어제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미국 배당주 투자 - 애브비 Abbvie (ABBV), 배당왕, 꾸준한 배당 증가!
미국 배당주 투자 - 애브비 Abbvie (ABBV), 50년 배당왕, 조정일까 하락의 시작일까?
위의 링크는 애브비 Abbvie (ABBV)와 관련된 포스팅이다. 도움이 됐으면 한다.
1. 최근 주가 움직임 및 섹터 동향
(1) 최근 주가 움직임
최근 애브비 Abbvie (ABBV)의 주가이다. 최고점과 비교했을 때 $175.91에서 어제 종가 기준 $146.88로 -16.5% 하락했다. 어제 최저점을 기준으로 하면 $139.93까지 -20.45% 하락했다. 4월 13일이 배당락일이기는 했으나 배당락일 이후의 주가 하락으로 보기에는 너무 과도하고, 시점도 차이가 꽤 많이 난다.
(2) 섹터 동향
Healthcare 섹터는 최근 1년 간 -5.99% 역성장했다.
애브비 Abbvie (ABBV)가 속한 서브섹터인 Drug Manufacturers - General는 그중에서도 선전을 하고 있다. 최근 1년 간 19.52%나 성장했다. 서브섹터의 동향은 좋은데 애브비 Abbvie (ABBV)의 주가 하락은 무엇 때문일까.
현재 미국이 경기 순환 사이클 중 중기 - Mid Phase - 에 있다고 볼 때, Healthcare는 이렇다 할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 섹터이기는 하다. Drug Manufacturers - General가 호실적을 보이는 것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반사이익이 아닐까 생각한다.
경기 순환 사이클과 섹터와의 연관성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경기 순환 사이클 Cycle 에 따라 투자하기!
2. 배당주로서의 가치
(1) 배당 역사 및 전망
어제 주가가 급락하며 배당수익률은 증가했다. 올해 마지막 배당인 $1.41가 올해 내내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연 배당은 $5.64이며 마지막 종가 $146.88를 기준으로 세전 배당수익률 3.84%, 세후 배당수익률 3.26%이다.
올해 발표된 배당귀족 65개 종목의 평균 세전 배당수익률이 2.24%, 즉 세후 배당수익률 1.90%이다. 아래 링크에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목표 수익률은? 2022년 배당귀족 수익률과 비교!
(2) 배당 성향
핀비즈 기준으로 80.30%의 배당 성향을 보인다. 이는 TTM(Trailing Twelve Month) 수치로 최근 12개월 간의 자료를 기반으로 계산된 것이다. Dividend.com 기준 배당 성향은 45.64%인데, 이는 올해 초의 배당금이 1년 간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이것을 현재 회계연도의 EPS로 나눈 값이다.
주가 상승과 더불어 높은 배당을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 최고의 total return을 보인 종목들의 배당 성향이 41% 정도였음을 고려할 때, 애브비 Abbvie (ABBV)의 배당 성향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아주 보수적으로 접근한다면 배당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볼 만한 수준의 배당 성향이다.
어느 정도의 배당 성향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은 몇 %가 좋은 것일까? Payout Ratio
3. 전망
https://finance.yahoo.com/news/10-stocks-tumbling-today-195441678.html?theme=1&color=1
어제 있었던 주가 하락에 대한 뉴스이다. 애브비 Abbvie (ABBV)의 대표적 제품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휴미라(Humira)의 특허가 2023년 만료될 예정이고, 그로 인한 대체약물들과의 경쟁 심화가 우려된다는 내용이다. 애브비 Abbvie (ABBV)는 휴미라의 판매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Rinvoq과 Skyrizi 등에 대한 허가를 늘려나가고 있다. Rinvoq 역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이며, Skyziri는 건선 치료제이다.
애브비 Abbvie (ABBV)의 1쿼터 실적이 예상만큼 좋지 않을 것이라는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했다는 내용이다. 애브비 Abbvie (ABBV)는 EPS로 $3.16, 매출은 $135억이라고 발표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연 EPS를 $14.16으로 예상하고 있었는데, 현재 애브비 Abbvie (ABBV)는 $13.92~14.12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주가가 50일 이평선을 깨고 내려가며 Sell Signal이 발생했다는 뉴스이다.
https://finance.yahoo.com/news/abbvie-abbv-q1-earnings-top-152003804.html?theme=1&color=1
애브비 Abbvie (ABBV)가 1쿼터 EPS로 $3.16을 발표했다는 내용이다. 매출은 예상치인 $135.5억을 하회하는 $135.4억이었다.
애브비 Abbvie (ABBV)는 2022년 예상 EPS를 8센트 정도 낮춰서 발표했는데, 이는 R&D 관련 권리 취득, 협업, 허가 등과 관련된 비용으로 인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애브비 Abbvie (ABBV)는 2022년 EPS의 예상 밴드를 $14.00~$14.20에서 $13.92~$14.12로 낮추었다.
위의 뉴스는 애브비 Abbvie (ABBV)의 또 다른 약제인 Rinvoq가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치료제로서 FDA의 승인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4. 마무리
최근 VZ도 실적 발표 이후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어제도 주가가 빠졌다. 최근 들어 아마존 등 대형주 중 실적이 좋지 않아 주가가 빠지는 종목들이 눈에 많이 띄는 것 같다.
미국 배당주 투자 - 버라이즌 Verizon (VZ) 주가 급락, 매수 시점일까?
애브비 Abbvie (ABBV)도 현재 비슷한 상황으로 보인다. 애브비 Abbvie (ABBV)의 매출 중 큰 비중을 차지하던 휴미라의 특허 만료는 예정된 일이고, 그로 인한 시장점유율이 떨어질 것도 정해진 일이다. 이에 실적 부진까지 겹치며 큰 하락을 만들어낸 것 아닐까 싶다.
애브비 Abbvie (ABBV)가 보유한 또 다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Rinvoq이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치료제로서 FDA의 승인을 받은 것은 호재로 보인다.
주가는 지켜봐야 하겠으나 최근 미국장의 상황이 워낙 좋지 않다.
물론 투자와 관련된 선택과 결정은 개인의 몫일 것이다.
P.S.
그리고 애브비의 실적 부진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전망을 한 문건을 번역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