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미국 배당주 투자

코카콜라 Coca-Cola (KO) 주가 배당금 전망

RayShines 2022. 5. 9. 05:22
반응형

코카 콜라 Coca-Cola (KO) 는 전 세계적 음료 회사이다. 코크 Coke 라고 불리기도 하는 코카 콜라는 원래 약품으로 개발되었다고 하는데 이제는 탄산음료의 대명사가 되었다. 코카 콜라는 61년 간이나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켜온 경력을 가진 배당왕이기도 하다.

미국 배당주 투자 - 코카 콜라 Coca-Cola (KO), 61년 역사의 배당왕

미국 배당주 투자 - 코카 콜라 Coca-Cola (KO), 61년 역사의 배당왕

코카 콜라 Coca-Cola - 티커 KO - 는 설명할 필요가 없는 배당주 중 하나이다. 전 세계 인구 중 코카 콜라를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게다가 코카 콜라는 61년 간 배당을 늘려온 유구한 역사를 가

rayshines.tistory.com




1. 최근 주가 움직임 및 섹터 동향

(1) 최근 주가 움직임

코카 콜라 Coca-Cola (KO) 주가

코카 콜라 Coca-Cola (KO) 의 주식은 단기적으로는 등락이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한다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위의 그래프는 일봉이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는 월봉이다.

코카 콜라 Coca-Cola (KO) 월봉 monthly chart


역시 일봉 차트처럼 등락은 있으나 월봉으로도 꾸준하게 오르고 있다고 보는 편이 맞는 것 같다.

(2) 섹터 동향

Consumer Defensive

코카 콜라는 Consumer Defensive 섹터에 속해 있다. Consumer Defensive의 경우 최근 1년 간 0.26%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냥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고 보는 편이 옳겠다.

Beverages - Non-Alcoholic

그리고 코카 콜라 Coca-Cola (KO)가 속한 서브섹터인 Beverages - Non-Alcoholic은 10.66% 성장했다.


현재 미국이 경기 순환 사이클 중 중기 - Mid Phase - 에 있다고 볼 때, Consumer Defensive 섹터는 낮은 퍼포먼스를 보이는 섹터이긴 하다. 그런데 코카 콜라는 이런 표와는 무관히 꾸준히 오르는 종목으로 보인다.

business cycle sector relationship

경기 순환 사이클과 섹터와의 연관성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경기 순환 사이클 Cycle 에 따라 투자하기!

배당주 투자 방법 - 경기 순환 사이클 Cycle 에 따라 투자하기!

경기라는 것은 사이클 cycle 을 가지고 순환한다고 한다. 경기는 초기, 중기, 말기, 침체 - Early, Mid, Late, Recession - 의 사이클을 가지고 움직인다는 의미이다. 경기가 한창 좋을 때는 재화의 생산과

rayshines.tistory.com



2. 배당주로서의 가치

(1) 배당 역사 및 전망

코카 콜라 Coca-Cola (KO) dividend history 배당 역사 배당 기록 expected dividend 예상 배당

수십 년 간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텐데, 코카 콜라 Coca-Cola (KO)는 벌써 61년째 배당을 줄인 적이 없다. 올해 마지막 배당인 $0.44가 올해 내내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연 배당은 $1.76이며 마지막 종가 $64.74를 기준으로 세전 배당수익률 2.72%, 세후 배당수익률 2.31%이다. 분명 높은 배당수익률은 아니다.

하지만 올해 발표된 배당귀족 65개 종목의 평균 세전 배당수익률이 2.24%, 즉 세후 배당수익률 1.90%임을 고려한다면 무조건 낮다고만 보기는 어려운 배당수익률이다. 또 61년 간 배당을 늘려왔으니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고, 매년 들어오는 배당금과 주가가 상승하는 것까지 고려한다면 실질적인 total return은 더 높아질 것이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목표 수익률은? 2022년 배당귀족 수익률과 비교!

배당주 투자 방법 - 목표 수익률은? 2022년 배당귀족 수익률과 비교!

배당주 투자를 하다 보면 항상 드는 고민은 과연 배당수익률이 얼마 이상이어야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 하는 것이다. 가장 흔히 쓰이는 벤치마크 기준이 인덱스의 수익률이 아닐까 한

rayshines.tistory.com

(2) 배당 성향

핀비즈 기준으로 52.80%의 배당 성향을 보인다. 이는 TTM(Trailing Twelve Month) 수치로 최근 12개월 간의 자료를 기반으로 계산된 것이다. Dividend.com 기준 배당 성향은 66.39%인데, 이는 올해 초의 배당금이 1년 간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이것을 현재 회계연도의 EPS로 나눈 값이다.

주가 상승과 더불어 높은 배당을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 최고의 total return을 보인 종목들의 배당 성향이 41% 정도였음을 고려할 때 평이한 수준의 배당 성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61년의 배당 역사가 증명한 배당 감당 능력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의 배당 성향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은 몇 %가 좋은 것일까? Payout Ratio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은 몇 %가 좋은 것일까? Payout Ratio

배당주에 투자한다면 배당 성향 - Payout Ratio - 은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배당 성향이 적당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기업마다,

rayshines.tistory.com



3. 전망

https://www.fool.com/investing/2022/05/06/why-coca-cola-stock-trounced-the-market-in-april/?source=eptyholnk0000202&utm_source=yahoo-host&utm_medium=feed&utm_campaign=article&yptr=yahoo

Why Coca-Cola Stock Trounced the Market in April | The Motley Fool

The business is on an upswing right now.

www.fool.com


최근 들어 하이 테크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다소 식고, 코카 콜라 Coca-Cola (KO) 처럼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뉴스이다. 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규모의 음료 제조 회사인 코카 콜라 Coca-Cola (KO)의 실적을 낙관하는 투자자가 많다고 한다.

지난 4월 25일, 코카 콜라 Coca-Cola (KO)는 금년 실적이 매우 좋을 것이라는 발표를 했다. 특히 무탄산 음료의 매출이 18%나 증가했다고 하는데, 이는 직전 쿼터 대비 거의 2배라고 한다. 그리고 코카 콜라 Coca-Cola (KO)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보복 소비의 수혜를 그대로 받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안정적인 수익원을 찾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코카 콜라 Coca-Cola (KO)의 실적과 엄청난 보유 현금은 배당을 충분히 감당할 것이라는 믿음을 주고 있다.


4. 마무리

코카 콜라 Coca-Cola (KO)를 아주 오래전부터 꾸준히 매입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볼 때가 가끔 있다.

지금 코카 콜라 Coca-Cola (KO)의 가격은 $64.74이다. 그리고 코카 콜라 Coca-Cola (KO) 상장 이후 최고가가 $67.20이었다. 지금 최고가에 비해 -3.66% 하락한 가격이다. 많이 하락했다는 의미로 하는 이야기라기보다는, 지금 주가가 그 정도로 오른 상황이라는 의미이다.

코카 콜라 Coca-Cola (KO)의 PER은 27.30, PEG은 4.15이다. 가치는 매우 높게 책정되어 있고, EPS가 성장하는 것에 비해서도 고평가되어 있는 상황이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투자와 관련된 선택과 결정은 개인의 몫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