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스타벅스가 난항을 겪고 있기는 하나, 꾸준한 투자와 비용 절감, 자동화 등으로 인해 결국 마진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스타벅스에 대해 과거에 올린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스타벅스 Starbucks (SBUX) | 주가 배당금 전망
스타벅스는 고점 대비 44% 하락했습니다. 경기침체 발생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으나, 스타벅스는 이미 바닥에 닿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코비드, 노조와의 갈등, 중국에서의 매출 저하, 인플레이션 압박 등은 주가에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같은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스타벅스 역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매출은 여전히 견고하지만, 마진율에는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마지막 쿼터에 미국 내에서의 매출은 12% 증가하며 여전히 공고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해 중국에서의 매출이 감소하긴 했으나 샹하이의 매장이 다시 영업을 시작한 것은 고무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고객들이 다시 스타벅스에 방문하기 시작하면 매출은 급증할 것입니다.
현재 하워드 슐츠의 리더쉽 아래, 스타벅스는 긍정적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파트너들과 매장에 더 투자를 하여 하반기를 보다 안정적으로 항해해나가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슐츠는 자사주 매입을 잠시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슐츠는 돈을 더 가치있는 데 쓰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파트너들과 매장들에 더 투자를 함으로써, 스타벅스는 경기침체가 발생한다고 해도 빠르게 탈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마진율 문제는 쉽게 해결될 사안은 아닙니다. 많은 기업들의 비용 증가와 인건비 압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분명히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때 스타벅스의 투자가 성과를 드러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아마도 마진율 저하에서 빠져나가는 데 18개월 가량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 시기를 잘 지나가기 위해서는 스타벅스 역시 덩치를 줄여야 할 것입니다. 이미 스타벅스는 공급망 관리에 더 집중하고, 수익이 낮은 매장을 폐쇄하고, 기술력을 이용해서 비용을 절감해나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자사주 매입의 중단과 파트너들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한 비용 상승은 반가운 소식은 아닙니다. 하지만 향후 3~5년 간 그와 이것이 스타벅스로 하여금 마진율을 높이도록 해줄 것입니다.
최근 스타벅스는 캐나다에 두 번째 테이크아웃만 가능한 pickup-only 지점을 열었습니다. 이런 형태의 매장이 늘어나면 마진 잠식이 줄어들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비용 절감 반앙은 pickup-only 매장 뿐이 아닙니다. 현재 스타벅스는 최신 기술을 도입해나가고 있으며, 공정의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 노조는 효율 강화와 자동화 기술에 큰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에 대한 투자는 결국 역풍을 상쇄해줄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보다 수익성 높은 구조로 체질 개선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스타벅스가 노리는 것은 자동화와 효율적 운영 기술 뿐만이 아닙니다. 스타벅스의 앱과 로열티 프로그램도 결국 결실을 맺을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2700만 명에 달하는 스타벅스 앱 사용자들의 사용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것입니다. 단순히 매장 방문을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인지하게 해줄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이제 매시즌 새로 출시되는 음료를 즐기러 가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푸드 아이템들의 매출도 증가하며 사용자 당 매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은 12개의 매수, 9개의 중립으로 Moderate Buy 입니다. 평균 목표가는 $93.62로 현재보다 20% 가량 높습니다.
출처 : tipranks.com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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