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의 ChatGPT에 수년에 걸쳐 10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ChatGPT는 요새 화두입니다. 실제로 써보면 놀라울 정도로 자연스럽게 글을 써냅니다.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ChatGPT에게 이번 FOMC에서 금리가 얼마나 인상될 것 같으냐는 질문을 해봤습니다. 하지지만 ChatGPT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는 2021년까지의 것들이고 그 이후의 지식들은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답변이 나왔습니다.
"I'm sorry, I am not able to provide a prediction on interest rates as my knowledge cut-off is 2021."
하지만 그것을 감안하더라도 글을 생성해 내는 속도도 엄청나게 빠르고 또 글 자체도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ChatGPT가 2021년까지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ChatGPT는 단순히 글을 써내는 플랫폼이 아니라 검색 엔진으로도 쓰일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구글이 경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ChatGPT의 가능성을 알아봤을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ChatGPT의 AI 엔진을 자사의 AI 영역 확장에 채용하려는 계획을 세우는 것 같습니다.
투자 규모는 $100억 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하지만 아직 정확한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들어 OpenAI는 공개 매수 시장에서 주식 일부를 매각하겠다고 한 적이 있으며 현재 기업 가치는 $290억 정도입니다.
현재 시총 1위인 애플이 $2조 2000억 정도 됩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현재 시총 순위 270위권의 시총 수준이 $29B입니다. 한 번도 변변한 매출을 내본 적이 없는 OpenAI의 시총이 $29B, 즉 $290억, 우리 돈으로는 3조 6000억 원이라는 것이지요. 엄청난 수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투자 결정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제품에 AI를 접목시키겠다는 의미를 다시 한번 명확하게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디자인 앱인 Microsoft Designer부터 검색엔진인 Bing, 그리고 클라우드 플랫폼임 Azure에까지 AI를 활용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구글도 AI에 엄청난 투자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구글은 자사의 챗봇인 LaMD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OpenAI가 개발한 ChatGPT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ChatGPT는 광범위한 형태의 질문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매우 인간적이고 세련된 답변을 되돌려줍니다. 애널리스트들은 OpenAI가 언젠가는 구글이 검색 부분에서 갖고 있는 점유율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은 링크의 목록을 제시하는 반면, ChatGPT는 줄글 형식으로 된 자연스럽고도 직접적인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모건 스탠리는 이에 대해 "ChatGPT가 구글의 검색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위협이 될지를 궁금해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물론 단기간 내에 구글의 아성이 무너질 리스크는 제한적이겠지만 현재의 검색 엔진 시스템과 AI로 구동되는 컨텐츠 크리에이션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결론짓고 있으며, 새로운 검색 시스템의 탄생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OpenAI는 2015년 기술 투자자인 샘 알트만 Sam Altman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시작 당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와 링크트인 리드 호프맨 등의 투자자들에게 $10억을 투자받아 시작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처음으로 OpenAI에 투자한 것은 2019년이며 당시에는 Azure의 구동 플랫폼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10억을 투자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에게 마이크로소프트의 컴퓨팅 자원을 이용하여 AI 알고리듬을 훈련시킬 수 있는 권한을 주었으며 이것이 OpenAI의 기술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OpenAI는 최근 AI로 구동되는 소비자 플랫폼을 런칭했으며, 이번 가을에는 텍스트를 읽고 그림을 그려내는 Dall-E 2를 런칭할 계획이며, 11월 30일에는 ChatGPT를 대중들에게 완전히 공개할 예정입니다.
샘 알트만은 OpenAI의 기술이 스마트폰의 개발과 동일한 수준의 파급력을 가질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금 OpenAI의 기술은 매우 초보적인 단계입니다. 하지만 발전이 거듭될수록 창의력도 증폭될 것이며, 새로운 슈퍼파워가 될 것입니다. 누구도 과거로 돌아가고 싶진 않을 것입니다."
출처 : wsj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