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 ByteDance 가 VR 헤드셋 시장에서 메타 META 에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2년 전 바이트댄스는 중국의 VR 헤드셋 스타트업인 Pico를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피코의 헤드셋 출하량은 메타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코가 아직 미국에서 VR 헤드셋을 판매하지 않고 있음을 감안하면 엄청난 실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의 VR 헤드셋 시장 점유율이 90%에서 75%로 떨어졌습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2021년 페이스북의 사명을 메타로 바꾼 이후 메타버스에 엄청난 자금과 시간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메타는 VR 디바이스와 연동되는 앱을 200여 가지 이상 판매하고 있으며 앱 하나당 1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Quest 2 헤드셋의 매출이 감소하며 현재 메타의 리얼리티 랩 Reality Lab 의 매출 역시 17% 떨어진 상태입니다.
1년 전만 해도 메타는 VR 헤드셋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3쿼터 자료를 보면 점유율이 75%로 떨어졌습니다. 그 와중에 피코의 마켓쉐어는 3배 늘어나며 15%까지 증가했습니다. 현재 VR 헤드셋 시장에서 3%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품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메타의 퀘스트 2 출하량은 48% 감소했지만 피코의 헤드셋 출하량은 늘었습니다.
메타의 헤드셋 출하량은 지난 3쿼터에 전년 동기 대비 48%나 떨어졌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출하량이 증가한 헤드셋은 피코의 제품이 유일하며, 2022년 기준 피코의 시장 가치는 40억 달러 정도로 추산됩니다. 하지만 현재 바이트댄스의 미국 진출을 가로막는 정치적 요인이 있습니다. 현재 미국 정부는 틱톡이 미국인들을 감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며, 연방 정부에서 사용하는 기기에서는 틱톡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든 정부는 틱톡을 미국의 기업에게 매각하라는 압력을 가하고 있기도 합니다.
피코는 현재 유럽과 아시아 등과 같이 전자기기에 보다 개방적인 시장에 헤드셋을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도록 판매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메타의 퀘스트 2 VR 헤드셋의 가격이 작년에 100달러 인상되며 399달러로 오르자 판매량이 다소 주춤한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피코의 헤드셋 가격이 달러로 약 450달러가량임을 고려한다면 가격이 결정적 요인은 아닐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피코가 작년 10월에 출시한 헤드셋인 피코 4에 대한 판매 자료는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 4쿼터에 그 판매량이 늘었으리라고 기대하는 시장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작년 10월에 메타도 퀘스트 프로라는 이름의 전문가들을 타겟으로 한 1,500달러짜리 헤드셋을 출시했습니다.
아시겠지만 애플 역시 AR(augmented reality) 헤드셋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루머가 시장에 돈 것이 벌써 몇 년째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MR(mixed reality) 헤드셋을 생산하는 홀로렌즈 HoloLens라는 기업을 인수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6년에 헤드셋 시장의 규모는 16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시장의 예측입니다.
아직 헤드셋 앱은 메타가 400개로 250개인 피코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헤드셋만으로는 시장을 선도할 수 없습니다. 헤드셋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들이 헤드셋을 뒷받침해주지 않으면 사용자들은 더 많은 앱을 제공하는 헤드셋으로 갈아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피코의 앱 목록은 메타에 비하면 적습니다. 피코는 250개가량의 앱을 제공하는 반면, 메타는 400개 넘는 앱을 지원합니다. 피코는 현재 피코 월드 Pico-World라는 메타버스를 운영하고 있고, 메타는 Meta's Horizon Worlds라는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출처 : wsj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