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깊은 생각

마약 중독 | 이상 행동 | 운동 기능 장애 | 메스암페타민 | 필로폰 | 히로뽕 | 코카인 | 크랙 | 상동증 | 펀딩 Punding | 무도

RayShines 2023. 11. 4. 00:00
반응형

메스암페타민 Methamphetamine, 흔히들 필로폰, 히로뽕이라고 불리는 마약은 각성제 계통에 속하는 물질로 여러 가지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메스암페타민은 각성제 계열 마약 중 가장 유명한 물질입니다.

최근 들어 유명인들의 마약 사용 뉴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그리고 미성년자들도 마약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듣습니다. 여러 가지 마약이 있지만 각성제 psychostimulant 계통의 마약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메스암페타민, 메스라고도 많이 불리는 필로폰입니다. 메스암페타민 외에도 각성제 계통에서 가장 유명한 약물이 바로 코카인입니다. 그런데 실제 시장에서는 메스암페타민이 코카인에 비해 월등히 많이 팔린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메스암페타민의 압도적으로 긴 반감기 때문입니다. 반감기는 어떤 물질의 체내 농도가 절반이 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코카인의 경우 반감기가 90분 정도인 반면, 메스암페타민은 반감기가 12시간에 이릅니다. 다시 말해서 코카인은 한 번 사용하면 1시간 30분 정도 효과가 지속되는 반면, 메스암페타민은 이론적으로는 12시간까지 가는 것이니 10배 가까이 긴 효과를 보이는 것이지요. 같은 값이라면 당연히 메스암페타민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경제적일 것입니다. 마약 사용에 합리적이라는 말을 쓰는 것은 조금 이상합니다만, 중독자들은 가장 빠르고, 싸고, 오래 취하기 위해서는 매우 합리적 결정을 내린다는 연구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모든 마약들이 그렇겠지만 메스암페타민 역시 심각한 부작용을 많이 일으킵니다.
 
 
 

메스암페타민은 삽화 기억을 망가뜨립니다.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가 인지기능의 저하입니다. 특히 삽화 기억(일화 기억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episodic memory)의 저하가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삽화 기억은 특성 시간과 장소에 강하게 결합되어 있는 기억입니다. 따라서 삽화 기억은 자신의 연대기에 대한 기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나인 이유 중 하나는 내가 지금까지 쌓아온 나에게 고유한 경험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삽화 기억이 망가지면 내가 나라는 정체성이 흔들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삽화 기억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는 것입니다. 어떤 잘못을 했을 때 그것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과오로부터 아무것도 배울 수 없을 것이고 미래에 같은 잘못을 또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필로폰 중독자들이 중독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과거의 잘못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현재와 미래에도 계속 반복하니까요.
 
 

 

메스암페타민은 실행 기능도 망가뜨립니다.

다른 부작용 중 하나가 실행 기능이 훼손되는 것입니다. 실행 기능은 집행 기능이라고도 부르며 영어로는 executive function이라고 합니다. 실행 기능은 외부 환경 또는 신체 내부에서 얻은 감각 정보 중 어느 하나를 선별하고 여기에 주의를 집중하는 동시에, 이것과 관련된 장기 기억의 파일을 검색해 책상 위에 올려둔 뒤 이들을 일시적 활성 상태로 유지하는 과정 전체를 조율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실행 기능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추적하고, 각 단계를 점검하여 행동이 목표를 향하도록 조절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장기간 메스암페타민을 사용한 사람의 경우 실행 기능이 떨어지며 산만하고, 충동적으로 변하며, 목표를 향해 행동을 배열하고 나아가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잘 알려있다시피 실행 기능은 전두엽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전두엽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보속증 perserveration, 즉 같은 행동을 반복하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마약 사용 행위가 반복되는 것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복적 중독 행동이 보속증이라는 것이지요.
 
 
 

메스암페타민은 무의미한 행동을 반복하게 합니다. 이를 펀딩 Punding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메스암페타민 중독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운동 기능 장애도 있습니다. 이들은 무의미한 행동을 반복하는 상동행동, 혹은 상동증 stereotypy 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속어로 펀딩 punding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펀딩은 스웨덴어로 돌대가리(blockhead)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보고된 펀딩의 예는 시계를 조립했다가 다시 분해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 혹은 지갑 속 내용물을 계속해서 정리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중독자들이 중독 전에 좋아했던 행동들을 펀딩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목수들은 계속 가구를 만들고, 화가는 낚서를 끝도 없이 하고, 회계 일을 했던 사람은 스프레드 시트를 계속해서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다른 운동 기능 장애 중 하나가 무도무정위증입니다. 

펀딩 외에 나타날 수 있는 운동 기능 장애 중 하나가 무도무정위운동 choreoathetoid movement 입니다. Choregraphy가 안무임을 떠올려보면 choreo라는 말은 춤과 관련이 있는 단어일 것입니다. 무도무정위운동은 마치 춤을 추는 것 같은 이상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무도무정위운동은 주로 사지, 목, 얼굴에서 시작되어 리드미컬하게 마치 춤을 추는 것 같은 양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코카인 사용자들에게서도 나타나며 이 경우에는 crack dancing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무도무정위운동이 메스암페타민 중독자들에게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이런 증상이 관찰되었다는 문헌적 근거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영어권 혹은 스페인어권 국가에서 이른 증상들을 일컫는 은어들이 많이 발견된다는 것은 무도무정위운동이 보고된 것보다 더 흔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빈민가의 노숙자들이 의미 없이 춤을 추거나 몸을 뒤틀고 있는 것이 메스암페타민 중독에 의한 무도무정위운동일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지요.
 
 
 

또 다른 흔한 증상 중 하나가 의주감 formification 입니다. 몸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입니다

말이 좀 어려운데 쉽게 말해서 몸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 같고, 벌레에게 물리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라틴어로 formica가 개미라는 뜻이라는 것을 알면 이 단어가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이것을 영어로 meth mites 라고 부릅니다. Mite는 영어로 진드기라는 뜻입니다. 메스 마이트는 중독자들에게서 매우 흔하다고 하며, 치료를 받고 있는 중독자들의 40%에서 발견될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이로 인해 반복적으로 피부를 긁고 쥐어뜯어서 피부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세상에는 절대로 들어가지 말아야 할 구역에 몇 개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마약입니다.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의 숫자는 매우 많고, 그것들은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작동합니다. 그 균형은 매우 세밀하고 정교해서 인위적으로 그것을 건드리는 것은 질서를 깨뜨리게 되고, 그 결과는 돌이킬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단의 영역에 발을 한 번 디디면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것이지요. 세상에 어떻게 이런 물질이 만들어졌을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