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배당주 투자 - 콘솔리데이티드 에디슨 Consolidated Edison (ED), 배당 귀족 에너지 기업

RayShines 2022. 4. 4. 14:16
반응형

콘솔리데이티드 에디슨 Consolidated Edison - 티커 ED - 는 1832년에 설립된 에너지 기업이다. 현재에는 1000만 인구에 전기, 가스 등의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48년 간 배당을 늘려온 역사를 가진 배당 귀족이다.

1. 최근 주가 움직임 및 섹터 동향

(1) 최근 주가 움직임

ed 주가

최근 석유 관련주들과 에너지 관련주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했다. ED 역시 최근 1년 간 꾸준한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2) 섹터 동향

utility 섹터

Utility 섹터는 최근 1년 14.24% 성장했다.

electric 섹터

ED가 속해있는 서브섹터인 Regulated Electric 역시 11.79% 성장했다. 섹터 자체는 호황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다.

2. 배당주로서의 가치

(1) 배당 역사 및 전망

ed 배당 dividend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ED는 48년 간 배당을 꾸준히 늘려온 역사를 가진 배당 귀족이다.

ed 배당 dividend

작년에는 1~4쿼터 내내 $0.07750을 배당했다. 올해 1쿼터에는 $0.79를 배당했다.

ed 예상 배당 dividend fwd


배당컷 - 배당 삭감 - 이슈는 나오지 않고 있다. 따라서 지금의 배당이 유지된다면 올해 연배당은 $3.16, 마지막 종가 $96.11 기준 세후 배당수익률 2.79%이다.

(2) 배당 성향

배당 성향은 핀비즈 기준 80.20%, dividend.com 기준 65.77%이다. 배당금을 감당하지 못해 회계 건전성이 훼손될 수준의 배당 성향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3. 비관적 전망

https://www.nasdaq.com/articles/consolidated-edison-inc.-shares-near-52-week-high-market-mover-3
위의 뉴스는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ED의 주가에 대해 경계하는 뉘앙스의 뉴스이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최근 들어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고, 52주 최고점을 찍었다. 그로 인해 배당수익률은 떨어지고 있어 세후 배당수익률이 2.79% 정도이다.

4. 낙관적 전망

Consolidated Edison's (NYSE:ED) investors will be pleased with their 28% return over the last year

These days it's easy to simply buy an index fund, and your returns should (roughly) match the market. But if you pick...

finance.yahoo.com


비관적 전망의 뉴스와 같은 팩트를 놓고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다. 인덱스 펀드가 7.7% 정도의 수익률을 보이는 반면, ED의 경우 1년 전에 비해 23%에 달하는 수익률을 보이고 있고, 배당소득을 포함하면 28%에 달하는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는 뉴스이다.

5. 결론

만약 작년 4~5월 정도에 ED를 매수하여 평균단가 $75 정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면 세후 배당수익률 3.58% 정도를 유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배당주로서만 접근을 한다면 현시점에 매수를 하는 것은 너무 낮은 배당수익률을 보이는 시점에 진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계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당분간 주가의 추이를 모니터링해보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