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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Meta Platform Inc (FB) | 주가 전망 | 셰릴 샌드버그 사임

RayShines 2022. 5. 31.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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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스타는 메타의 목표가를 현재의 2배인 $384로 잡았습니다. 현재는 50% 할인된 가격이라고 보고 있네요.


메타 주가
최근 1년 간 메타의 주가입니다.


낙관적 전망

메타 사용자의 숫자는 다른 어떤 SNS보다 많고, 실제 이용 시간도 최고 수준입니다. 그로 인해 메타가 축적하고 있는 SNS 광고 관련 데이터의 가치도 엄청난 것입니다. 메타의 사용자 1인 당 광고 매출은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메타가 제공하는 AI 기술과 메타버스의 런칭은 사용자 숫자와 광고 매출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비관적 전망

메타는 구글, 스냅챗, 틱톡과 같은 여타 플랫폼들로 광고가 쏠리거나 광고 매출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면 매우 크게 영향받을 것입니다. 사용자수가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메타의 사용자 대부분은 다른 SNS도 사용합니다. 따라서 메타는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야만 합니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이는 데이터 사용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모닝스타의 의견

메타의 가격은 현재 8개월 전에 비해 현격하게 떨어진 상태입니다. 과도한 경쟁, 데이터 사용에 대한 정부의 규제 강화 등이 매출 성장세를 둔화시키고 마진율을 떨어뜨린 탓입니다. 하지만 시장은 두 자리 성장을 할 가능성이 높은 광고 매출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닝스타는 메타의 목표가를 $384로 잡고 있고 현재 그 절반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메타를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타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SNS이며, 메타가 보유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져, 와츠앱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 숫자가 매달 36억 명입니다. 사용자 숫자의 증가와 사용 시간 증가, 그로 인해 축적되는 데이터들로 인해 메타는 광고주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이로 인해 광고 매출이 증가하고 현금 흐름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는 사용자 친화적 환경과 생태계를 구성하여 더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친구, 가족들과의 인터랙션, 비디오와 이미지 공유, 그리고 SNS 사용의 폭발적 증가 추세로 인해 메타는 더 많은 데이터를 축적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타케팅된 광고를 런칭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용자 데이터 사용에 대한 규제가 촘촘해지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메타는 광고주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사용자 당 광고 매출의 성장은 광고주들이 더 많은 광고비를 지불할 용의가 있음에 대한 반증입니다.

모닝스타는 메타가 SNS와 비디오 애드(video ad)에 특화된 시장에 더 특화되어 감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윤을 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앱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앱 중 하나입니다. 메타는 비디오 애드 등의 다른 앱들을 통한 이윤 창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를 창조하기 위해 접목되고 있는 AI 기술들은 더 많은 사용자들이 메타를 사용하게 할 것이고, 광고주들은 메타를 더 매력적으로 여길 것입니다.

출처 : morningstar.com

Fool.com도 비슷한 논조의 글을 올렸습니다. 현재 메타의 가격이 매력적이라는 내용입니다.

2022년은 메타에게 있어 이상적인 시작은 아니었습니다. 올해 2월 메타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최초로 사용자 수의 감소를 경험하며 2021 Q4의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애플의 iOS 사생활 관련 업데이트, 짧은 동영상으로의 전환(릴스, Reels) 등의 요인들로 인해 발생한 일이었습니다.

게다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스냅이 거시 경제 문제로 인해 실적 예상치가 가이던스의 하한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디지털 광고에 대해 우려하기 시작했습니다. 메타처럼 매출의 대부분이 광고에서 나오는 기업에 관한 이와 같은 뉴스를 무시할 수 있는 투자자는 많지 않습니다.

지난해 실적 부진 이후 2022년 초반 메타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고가는 전년 대비 7% 상승하며 시총이 $279억까지 올랐었고 EPS는 $2.72를 보여 애널리스트들의 기대에 부응했습니다. 하지만 성장 곡선이 편평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저커버그는 인스타그램의 주요 포맷이 릴스로 전환 중인 것을 지적했는데, 이 부문은 현재 다른 세그먼트들에 비해 광고 수입이 적습니다. 또한 애플의 사생활 정책 변화는 핵심 광고 사업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저커버그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e-커머스가 영향받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2022 회계연도의 매출을 전년에 비해 8% 성장한 $1271억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EPS는 $11.94로 작년에 비해 13%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에는 매출이 17% 상승하여 $1482억까지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EPS는 18% 상승한 $14.09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단기적으로는 악재가 쌓여 있으나, 그로 인해 주가는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현재 메타는 순이익의 13배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 5년 평균 PER은 28이었으니 현재 메타가 50%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셈입니다. 메타는 $149억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부채 자본 비율의 12%에 불과합니다. 메타의 회계 건전성과 하루 20억 명의 사용자는 메타의 투자자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것입니다.

출처 : fool.com

14년이나 메타의 COO로 있었던 셰릴 샌드버그의 사임이 메타의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14년이나 메타의 COO(Chief Operating Officer)로 있었던 셰린 샌드버그가 올해 가을에 COO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했습니다. 메타에서 완전히 사임하는 것은 아니고 이사회에 남아 있기는 할 것이라고 합니다.

샌드버그는 메타가 페이스북이던 2008년, 마크 저커버그가 24세이던 때 메타에 합류했습니다. 그녀는 하버드에서 교육을 받고 COO로서의 연륜을 갖추고 있었으며 구글에서 글로벌 온라인 세일즈와 오퍼레이션 부문의 부회장으로 일했던 경력이 있었습니다.

샌드버그의 책임감은 당신 자신의 창조물에 얼마나 성장할지 몰랐던 젊은 천재였던 저커버그에게 등대가 돼주었고, 2012년에는 인스타그램, 2014년에는 왓츠앱을 적기에 인수하며 페이스북을 세계 최대의 SNS로 키워냈습니다.

두말할 것 없이 샌드버그는 메타의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샌드버그 메타
샌드버그 합류 이후 메타의 성장을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2008년 샌드버그의 합류 이후 EPS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녀가 COO에서 사임하면 공백이 매우 클 것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녀의 자리는 페이스북의 또 다른 베테랑인 Javier Olivan이 채울 예정입니다. 그는 2007년에 페이스북에 합류했고, 현재는 Chief Growth Officer 자리를 맡고 있으며, 현재 메타를 전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성장시킨 구조를 만든 인물 중 한 명입니다.

메타는 SNS의 미래라고 생각한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2021년 리얼리티 랩스(Reality Labs)를 인수하는 데 $100억을 썼습니다. 그리고 2022년 1쿼터에는 $29억이라는 손실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투자로 인한 손실은 단기간에 멈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의 가치는 매년 $8000억 씩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30년까지 $30조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는 이미 R&D의 결과를 시연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이 메타버스를 체험하는 기본적 방법이긴 하지만, 새로운 프로젝트인 캠브리아 Cambria 는 헤드셋을 이용한 현실 증강 체험입니다. 캠브리아는 시야에 여러 개의 데스크탑 스크린을 띄워둘 수 있으므로 사무실에서 일할 필요가 없도록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어려움도 있습니다. 애플의 사생활 보호 정책은 사용자가 SNS를 통해 추적되는 것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 때문에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플랫폼들의 광고 수입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타는 이로 인해 금년에만 $100억의 매출 손실을 봤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얼리티 랩 인수에 쓰인 현금은 메타의 수익성을 떨어뜨리고 2022년 EPS 역시 다소 떨어뜨릴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메타의 가격은 접근하기 매력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thefool.com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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