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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Amazon (AMZN) | 스타벅스 Starbucks (SBUX) | 합작 | 인공지능 AI | 로보틱스 Robotics

RayShines 2022. 10. 23.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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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과 스타벅스는 인건비 상승과 인력 부족을 타개해나가기 위해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찾은 해법은 AI입니다.

아마존과 스타벅스는 아마존-스타벅스 지점 2개를 열었으며, 두 기업 모두 AI로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AI 스토어는 아직까지는 성공적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영업마진율을 올려줄 토양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고임금과 노동력 부족 현상이 사라진다고 하더라도 이 두 기업이 AI 기술을 철회할 가능성은 전혀 없을 것입니다.

 

구인난과 임금 상승 압력으로 인해 AI와 로보틱스 도입의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유독 심해지고 있는 노동력 부족은 거의 모든 섹터에 걸쳐서 발생하고 있는 현상입니다. 경기침체가 다가오고 있는 와중에 많은 기업들이 구인난을 겪고 있습니다.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력 부족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금 상승 압력이 지속되고 있어 이와 같은 문제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치솟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많은 블루 칼라 노동자들은 급하게 일자리로 돌아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노동력 부족 현상은 결국 임금 인상을 통해 해결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IT 기업들은 노동 시장이 정상화되기를 앉아서 기다리고만 있을 수가 없습니다. 2019년의 상황으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수년이 걸릴 것입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AI는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것이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규제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AI가 작업장으로 침투한 것은 벌써 수년이나 된 현상입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은 그 움직임이 불을 붙였습니다.

 

아마존은 로보틱스의 선두주자입니다.

아마존은 로보틱스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물론 이커머스와 공공 클라우드의 제왕이기도 하지만, AI 기술에도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요 목적은 인간의 노동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입니다. 아직 아마존 물류 센터에는 인력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최근 들어 악화되고 있는 구인난과 노조 결성으로 인해 문제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물론 과연 AI와 로보틱스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물류센터에서 지금도 로보틱스와 인간은 상호보완적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AI와 로보틱스는 인간을 결국 대체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아마존 물류센터에서 매우 정밀한 작업을 하는 기기들이 많습니다. AI 이노베이션은 작업장을 더 안전하고, 쉽고, 좋은 곳으로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존이 현재 안전에 더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마진율 증가도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로보틱스와 AI에서의 기술혁신이 지속되면 완전 자동화된 물류센터가 탄생할 것입니다. 아마존은 여기에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과도한 투자에 대한 비판이 일어날 정도입니다.

 

향후 10년, 그리고 이 이후에도 아마존은 AI 기술 개발을 계속할 것입니다. 아마존은 지금도 iRobot을 인수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바리스타를 대신할 DeepBrew AI를 개발 중입니다.

스타벅스 역시 DeepBrew AI를 개발 중이며, 이는 IBM이 개발한 체스 특화 인공지능인 딥블루 DeepBlue를 생각나게 하는 이름입니다. 손님이 많은 지점의 바리스타는 정말 고된 업무 강도를 소화해내야 합니다. AI가 스타벅스의 직원들을 대체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되긴 하지만, 아마존과 함께 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타벅스는 꾸준히 테크놀로지를 통해 노조 문제, 구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왔습니다

 

2022.09.19 - 스타벅스 Starbucks (SBUX) | 혁신 계획 발표 | 중국 내 점포 3000개 목표 | 공정 자동화 | 인력 감축 | 인건비 절감 | 전망

 

스타벅스 Starbucks (SBUX) | 혁신 계획 발표 | 중국 내 점포 3000개 목표 | 공정 자동화 | 인력 감축 | 인

스타벅스가 혁신 계획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혁신의 키워드는 "유닛 단위 개발", "디지털 전략", "국제화 및 점포 효율 개선" 정도로 요약됩니다. 최근 열린 투자자 설명회에서 스타벅스는 자사

rayshines.tistory.com

 

스타벅스는 캐쉬어가 없는 형태의 지점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이런 형태가 주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 tipranks.com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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