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미국 배당주 투자

파월 연준 의장 3월 22일 FOMC 50bp 금리 인상 가능성 | 단기 채권 가격 급락 수익률 급등

RayShines 2023. 3. 10. 00:00
반응형

파월이 이번 3월 FOMC에서 50bp 금리 인상을 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미국채 2년물의 가격이 급락하며 수익률은 급격히 올랐습니다. 3월 22일 FOMC에서는 50bp 금리 인상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미국채 2년물과 같은 단기 채권들은 연준의 금리 정책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장중에 미국채 2년물의 수익률은 5.0.11%까지 올랐다가 4.892%로 마감했습니다. 미국채 2년물의 수익률이 5%를 뚫고 올라간 것은 2007년 이후 처음입니다. 

 

 

 

미국채 2년물 수익률
파월의 발언 이후 미국채 2년물의 수익률이 5%를 넘어섰습니다.

 

 

 

이에 비해 장기 채권의 수익률은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미국채 2년물의 수익률은 10년물의 수익률에 비해 1.037%p 높은 상태로 화요일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이를 채권 수익률 곡선 역전이라고 하며, 이는 경기 침체에 선행하는 지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채 10년물 2년물 차이
미국채 2년물의 수익률이 10년물 수익률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미국채 10년물의 수익률에서 2년물의 수익률을 뺀 값입니다. 이 값을 스프레드 spread 라고 합니다. 정상적 상황이라면 10년 만기 채권의 수익률이 2년 만기 채권의 수익률보다 높아야 합니다. 10년이라는 만기를 기다리는 동안 천재지변, 인플레이션, 금융 위기 등 다양한 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이 그만큼 크기 때문에 더 높은 이자율을 제시하지 않으면 투자자로서는 10년 동안 돈을 묶어둘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2년물의 수익률이 10년물의 수익률보다 높은 상황이 발생한 지가 꽤 됐습니다. 채권의 수익률을 결정짓는 가장 주요한 요인 중 하나는 투자자들이 미래의 금리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느냐입니다. 짧은 미래에 금리가 급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된다면 이미 발행되어 있는 채권을 팔고, 새롭게 나오는 단기 채권을 사자는 수요가 증가할 것이므로 시중의 채권의 가격이 떨어지며 수익률이 오릅니다. 이론적으로는 앞으로 발행될 채권의 수익률과 동일한 수준까지 가격이 떨어져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2년물의 수익률이 오른다는 것은 2년물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는 의미이며, 투자자들이 앞으로 짧은 미래에는 금리가 오를 것에 베팅한다는 뜻입니다.

 

올해 초에는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다는 지표들이 많았고 월스트릿도 연준의 금리 인상이 끝났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6주 동안 여러 가지 거시 경제 데이터들이 예상만큼 호전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속속 나옴에 따라 경제에 대한 전망도 달라진 것입니다. 파월의 발언 이후 미국채 10년물의 수익률 또한 3.954%에서 3.974%로 상승했습니다. 

 

 

 

3월 22일 FOMC에서 50bp 금리 인상이 유력해 보입니다.

3월 22일에 올해 두 번째 FOMC가 열립니다. 현재 시장은 25bp가 아닌 50bp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50bp 금리 인상을 점치는 트레이더들의 비율이 77.1%나 됩니다.

 

 

 

3월 fomc
시장은 3월 22일 FOMC에서 50bp 금리 인상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금리를 동결했는데 미국에서 금리를 인상하면 양국의 금리가 너무 벌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떨어지는 줄 알았는데 예상과 달리 쉽사리 떨어지지 않네요. 

 

 

출처 : wsj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