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현재 주가는 고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단기적으로는 리스크가 없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입니다.
테슬라는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거시경제의 불확실성과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한 상하이 공장 폐쇄 등의 악재 속에서 테슬라는 6월 30일자로 2쿼터는 종료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상하이 공장을 재가동하자마자 서플라이 체인 이슈로 인해 수급에 문제가 발생하며 5월까지 생산이 중단되었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반적인 생산량과 출하량의 저하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래 링크는 테슬라와 서플라이 체인 이슈에 대해 참고하실만한 포스팅입니다.
2022.07.06 - 테슬라 Tesla (TSLA) | 2쿼터 출하량 감소
2022.06.21 - 테슬라 Tesla (TSLA) | 주가 전망 | 짐 차노스 | 하락에 베팅
2022.06.16 - 테슬라 Tesla (TSLA) | 주가 전망 | 자율주행 시 사고율이 높다?
2022.05.25 - 테슬라 Tesla (TSLA) | 주가 전망 | 호재와 악재
2022.05.30 - 공급망 | 서플라이 체인 | 공급 사슬 | Supply Chain
코비드로 인한 중국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테슬라는 보유한 비트코인의 75%를 처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는 $9억 3600만의 현금을 추가로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 와중에 비트코인의 가치는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월스트릿의 예상치를 뛰어넘었습니다. 매출은 42% 신장한 $169억이었으며, EPS는 57% 성장한 $2.27이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생산 효율성이 테슬라의 최대 강점이라는 이야기를 해왔습니다. 테슬라는 2021 Q3에 영업 마진율 14.6%를 기록했었는데 이는 업계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테슬라가 보이는 효율성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주주 서한에서 테슬라는 기술혁신으로 새로운 공장에서는 유닛 당 로봇의 숫자가 70%로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전기차에서 가장 비싼 부품인 배터리 팩의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내년에 4680개의 배터리셀을 집적하는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상하이의 기가팩토리는 대양을 가로질러 운송되는 물량과 그로 인한 비용을 줄임으로써 물류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베를린의 기가팩토리에서도 비슷한 비용 절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인상적인 2쿼터 실적을 냈습니다. 또한 올해 50% 성장을 예상한다는 가이던스를 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매출액 비율은 14.3 정도로 다른 전기차 메이커들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머스크는 사람들이 결국에는 테슬라를 단순한 전기차 메이커가 아닌 인공지능 및 로봇 기업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실제로 테슬라는 반도체와 슈퍼컴퓨터 디자인에 매우 능합니다. 현재 공도에서 운행되는 오토파일럿 자동차가 200만 대에 달하며, 테슬라는 그 자동차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종국에는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를 만들어 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경영진은 완전 자율 주행 기술(Full Self-Driving, FSD)이 결국 가장 큰 매출원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 말에 북미에서 FSD 베타판을 시험할 계획입니다. 2024년에는 로보택시(Robotaxi)를 생산할 계획이며, 자동 탑승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캐시 우드의 ARK investment는 이 기술이 2030년까지 연간 $2조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캐시 우드가 운영하는 ARKK에서 테슬라의 비중이 탑3에 들 정도로 높습니다.
2022.07.11 - 캐시 우드 | 아크 이노베이션 ETF | ARKK | ARK | 낙관적 전망 | 테슬라 | 줌 ZM | 로쿠 ROKU
2022.05.28 - 미국 주식 전망 | 캐시 우드 | 아크 이노베이션 ETF | ARKK | ARK Invest
테슬라의 시총은 현재 $82.4억입니다. 이는 다른 전기차 메이커 10개의 시총을 더한 것보다 더 큰 수치입니다. 투자자들은 테슬라에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그 기대가 주가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위험할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다가올 교통 혁명에 있어 매우 중요한 포지션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테슬라를 매수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지만, 포트폴리오에서의 비중을 3% 이하로 조절할 필요도 있습니다.
출처 : nasdaq.com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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