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주식 전망 | 12월 FOMC 13일 14일 | 금리 인상 | 50bp | 목표 인플레이션 2%

RayShines 2022. 11. 25. 10:52
반응형

연준이 목표로 한 2%대 인플레이션이 달성되려면 2024년 말은 되어야 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spx
어제도 S&P500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향후 2년 간 인플레이션은 주식 시장에 지속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애널리스트 Phil Orlando에 따르면 최근 10월 CPI 지수가 7.7%로 예상치보다 낮은 동시에 고점으로부터 꺾인 모습을 보여준 이후 주식 시장이 반등하는 것은 투자자들의 너무 섣부른 기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2024년 말까지 물가는 연준이 목표로 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수준인 2%를 상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CPI
CPI는 확실히 고점에서 꺾이는 모양새이긴 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CPI 변동 추이입니다. 아시다시피 CPI는 Consumer Price Index의 약자로 소비자 물가 지수를 의미합니다. CPI는 전년 동월 대비 물가가 몇 % 상승했느냐로 표시됩니다. 

 

마지막으로 집계된 데이터인 2022년 11월 10일 자 데이터는 2022년 10월의 데이터이고, 10월 CPI 7.7%라는 것은 작년, 그러니까 2021년 10월 대비하여 물가가 7.7%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준 의장인 제롬 파월은 인플레이션을 2%대로 묶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수십 차례 반복해서 이야기했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고통도 감수할 것이라는 표현까지 썼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현재 CPI가 꺾이고 있긴 하지만 연준의 목표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시장은 묘지(graveyard)를 지나치고 새로운 계절이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예상으로는 2%대 인플레이션 시대에 진입하려면 2024년 말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11월 10일에 올해 10월 CPI가 7.7%로 집계되며 인플레이션이 이제 식어간다는 생각이 들자 S&P500은 그 이후 7.4%나 상승했습니다. 

 

AAII 입니다.

 

미국의 투자자 심리 지수인 AAII에서 현재 Bearish, 즉 하락장이라고 판단하는 비율은 40%가량입니다. 

 

 

AAII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2022.06.23 - AAII | 미국 투자자 심리 지표 | 투자 심리 지표 |

 

 

AAII | 미국 투자자 심리 지표 | 투자 심리 지표 |

AAII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Individual Investors의 약자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1987년 이후로 매주 목요일 오전 12시 01분부터 다음 주 수요일 밤 11시 59분까지 설문조사를 합니다.

rayshines.tistory.com

 

가장 비관적인 9월에는 하락장을 점치는 투자자의 비율이 60% 가량이었습니다.

 

쉽게 말해서 AAII는 개인 투자자들을 상대로 매주 "앞으로 6개월 간 시장이 오를지, 내릴지, 횡보할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개시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인플레이션이 매우 높았던 9월에는 시장이 떨어지리라 보는 투자자의 비율이 60% 넘게 올랐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 비율이 40%까지 떨어진 것이지요. 시장이 더 떨어지리라는 비관적인 시각이 줄어든 것입니다. 9월이 시장이 오를 것이라고 봤던 비율은 17.7%까지 내려왔었으나 이제 28.9%까지 올라왔으니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늘어난 것입니다.

 

"만약 연준이 연방 기금 금리를 5%까지 올린다면, 그것은 아마도 내년 3월 말 경이 될 것입니다. 만약 그때도 인플레이션이 높다면 연방 기금 금리가 6.5%나 7%까지도 오를 수 있습니다. 솔직히 우리는 내년 2쿼터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플레이션의 하락 추세선이 어떻게 그려질지 전혀 알 수가 없으니까요. 변수는 너무 많습니다."

 

현재 인플레이션이 확실히 꺾이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증거는 사실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준이 지금의 데이터에 만족할 가능성은 훨씬 더 적습니다. 12월 13~14일 FOMC에서 50bp 금리 인상이 있을 확률을 시장에서는 75%로 보고 있습니다

 

12월 FOMC에서는 아마도 50bp 인상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수요일에 공개된 연준 의사록에서 "많은 참여자들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appropriate)하다"고 생각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던 것으로 보아서는 이번에는 75bp, 즉 자이언트 스텝이 이루어질 것 같진 않습니다.

 

하지만 무슨 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모르니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출처 : businessinsider.com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일 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글의 내용에 의견과 사실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