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배당주 투자 방법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Payout Ratio)이란? 배당주 선택 기준이 될 수 있을까?

RayShines 2022. 3. 22. 10:10
반응형

배당성향이란 아주 간단히 이야기해서 벌어들인 돈 중 몇 %를 배당으로 돌려주느냐 하는 것이다. 배당주 투자를 하다 보면 배당성향 - payout ratio - 라는 말을 듣게 된다. 배당주를 고를 때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로 많이 쓰이는 수치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에 대해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1. 배당성향을 구하는 식과 의미

배당성향이란 기업의 순이익(earning)이 현재의 배당금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산식은 아래와 같다.

 

배당성향 = 주당배당금 / 주당순이익(EPS)

Dividend Payout Ratio = Dividend per share (DPS) / Earnings per share (EPS)

 

위의 식을 살펴보면 분자와 분모에 모두 주당 - per share - 라는 말이 들어있다. 따라서 분자와 분모에서 per share를 한꺼번에 지울 수 있다.

 

그러면 배당금/순이익이 남는다. 여기에 100을 곱해서 %를 구한 것이 배당성향이다.

 

다시 말해 순이익 중 몇 %를 배당금으로 주주들에게 돌려주느냐 하는 수치이다.

 

2. 배당성향을 평가하는 기준

그렇다면 배당성향이 무조건 높으면 좋은 것일까? 그렇진 않을 것이다. 

 

어떤 종목의 배당성향이 100%를 넘는다면, 그것은 번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배당으로 지급한다는 의미이다. 쉽게 말해서 유사시에 쓸 잉여현금을 보유하지 않고 모두 곳간 밖으로 퍼낸다는 뜻이다. 당장은 이것이 좋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배당컷 - 배당 삭감 - 이나 배당이 아예 끊길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배당성향이 낮으면 좋은 것인가? 이 역시 아닐 것이다.

 

배당성향이 너무 낮다면 배당금 자체가 적다는 의미이다. 배당수익률이 세전 1% 정도라면 세후로는 0.85% 정도된다. 이 정도 수익률이라면 굳이 배당주에 투자를 하는 것보다 은행 예금이 나을 수도 있다. 

 

그래서 명확한 기준은 없으나 40~60% 정도를 적절한 수준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고, 20% 이상으로 보는 투자자도 있으며, 80% 정도 되어도 문제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느 정도 수준의 배당 성향이 그나마 안전한 것인지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은 몇 %가 좋은 것일까? Payout Ratio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은 몇 %가 좋은 것일까? Payout Ratio

배당주에 투자한다면 배당 성향 - Payout Ratio - 은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배당 성향이 적당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기업마다,

rayshines.tistory.com

 

 

3. 기업에 따라 배당성향을 평가하는 기준이 달라져야 한다

장기간 배당을 늘려온 역사가 있는 성숙한 기업들 - 배당귀족, 배당왕 - 은 배당성향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한다. 반면 젊은 기업들은 미래를 위해 투자를 해야 할 필요성이 크기 때문에 배당성향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배당을 줄였을 때 투자자들이 이를 기업 회계 건정성 훼손의 신호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배당을 꾸준히 늘려가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고, 자연스럽게 배당성향도 증가하게 된다. 

 

반면 REITs에는 배당성향을 적용할 수 없다고 한다. 이는 REITs가 독특한 회계구조를 가지기 때문이며, 수익을 반드시 배당으로 지급해야만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올렸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리츠 REITs, 배당 성향, AFFO Payout Ratio

리츠 REITs 는 경우 배당성향이 100%를 넘는 것이 많다. 대표적 리츠인 Realty income corporation(O)의 경우, 핀비즈 기준 배당 성향이 300%가 넘는다. 그렇다면 이렇게 높은 배당 성향이 정말 의미가 있는

rayshines.tistory.com

 

4.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배당성향 불러들이기

이것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올렸다. 간단히 설명하면 역시 핀비즈 Finviz 에서 가져올 수가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6. 배당성향(Payout Ratio) 가져오기

배당주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되는 수치가 배당성향(payout ratio)이다. 배당성향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 성향(Payout Ratio)이란? 배

rayshines.tistory.com

 

5. 결론

배당주를 고를 때 배당성향만 보고 결정을 내릴 수는 없다. 그러나 참고치로 사용할 수는 있다. 배당수익률이 높다면, 너무 높은 배당성향을 가지고 가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높은 배당수익률이 현혹되어 급하게 매수를 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배당을 꾸준히 늘려왔는지에 대한 경력을 조사해볼 필요도 있다.

 

나름의 원칙을 정하고 그것에 맞추어 투자한 다음, 충분한 시간이 지난 뒤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원칙을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배당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이란 무엇이고, 어디에서, 왜 나오는 것일까? (기업은 왜 배당을 지급할까)

 

배당주 투자 방법 - 배당이란 무엇이고, 어디에서, 왜 나오는 것일까? (기업은 왜 배당을 지급할

배당주 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다 보니, 배당이 무엇이고 어디서 비롯되는 것인지 조금 더 정리를 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올려보려고 한다. 1. 배당

rayshines.tistory.com

 

 

 

 

 

 

 

위의 내용은 dividend.com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한 것이다.

 

Dividend.com

 

www.dividend.com

 

반응형